• 안양페이스북
  • 안양트위터
  • 안양네이버
  • 안양인스타그램
  • 안양유튜브
안녕,안양로고

안양뉴스 제2216호 2020.1.6(월)~1.12(일) 안양뉴스 제2216호 2020.1.6(월)~1.12(일)

등록일   2020-01-06
333
0
○ 방영내용

1. 2020년 경자년 새해
2. 새해 달라지는 시책 안내
3. 도시재생 마중물사업 완료 -‘팔복꿈터 작은도서관’
4. 바른 식생활 선도학교 선정
5. 우리안양 구독 안내

1. 2020년 경자년 새해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양뉴스입니다. 2020년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첫 날, 안양시에도 밝은 해가 떠올랐습니다! 새해를 맞이한 안양시 풍경을 안양뉴스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2020년 새해 첫 날을 맞아 와룡산에서 신년 맞이 행사가 열린 가운데 많은 시민들이 새해 소망을 빌고 덕담을 나눴습니다. 다음 날인 2일, 안양 5동에 소재한 현충탑에서 신년 참배 행사가 거행됐습니다. 참석자들은 순국전몰군경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며 시의 평안을 기원했습니다. 이날 오후에는 본격적인 새해 업무가 시작되면서 2020년도 시무식과 신년인사회가 진행됐습니다.


2. 새해 달라지는 주요 시책 안내

새해를 맞아 달라지는 주요 시책을 안내해 드립니다. 새해부터는 출생가정에게 주어지는 출생축하용품의 선택권이 대폭 확대됩니다. ‘아이 좋아 행복꾸러미’ 품목이 종전 30종에서 61종으로 두 배 이상 확대되며, 1월중 출생축하용품 지원 공식홈페이지(anyangijoa.com) 등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1인당 7만원의 체육복비를 지원합니다. 소득과 상관없이 지원하며 안양소재 중고등학교 신입생 1만여 명이 혜택을 받게 됩니다. 학교급식의 안전성과 신뢰도를 높이고자 시행중인‘친환경 우수가공식품 차액 지원 사업’을 현행 16개 품목에서 총 44개 품목으로 확대하여 친환경 가공식품 사용을 더욱 장려합니다. 가족관계에 관한 영문증명서 발급서비스가 시행됩니다. 해외유학이나 취업, 국제 혼인 등의 이유로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할 경우 증명서 번역과 공증 과정을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될 전망입니다. 위·변조 방지기능이 강화된 새로운 주민등록증이 도입됨에 따라 위변조 사고 발생률이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통신판매업 신규 신청 시 간이과세자는 우편수령이 가능합니다. 단, 등록면허세를 납부해야 하는 일반과세자, 법인과세자 등은 방문수령만 가능하니 이 점 유의 바랍니다. 이상 새해 달라지는 주요 시책이었습니다.

★ 통신판매업 신고증 우편수령 등 관련 내용은 2020년 1월 현재 중앙정부에서의 시행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오니 혼동 없으시기 바랍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3. 도시재생 마중물사업 완료

도시재생 마중물사업 완료를 축하하는 기념식이 안양 석수2동 팔복꿈터 작은도서관에서 열렸습니다. 도시재생 마중물은 소외계층이 거주하는 노후주택과 주민공동이용시설을 개보수하는 사업으로, 안양시와 경기도시공사가 협약을 맺어 진행해 왔습니다. 안양시는 지난 1년간 취약계층 주택 8채를 비롯해 기념식이 진행된 팔복꿈터 작은도서관 등 주민공동시설 3곳의 환경개선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시는 경기도시공사와의 협력관계를 지속해 낙후된 도시를 살리고 도심 환경을 개선해 나갈 방침입니다.

4. 바른 식생활 선도학교 선정

안양 관내 초등학교 4곳이 2019 바른 식생활 선도학교로 선정됐습니다. 건강한 급식과 바른 식생활에 대한 인식을 넓히기 위해 선정하는 ‘바른 식생활 선도학교’. 공동급식지원센터는 2019 바른 식생활 선도학교로 민백초등학교, 샘모루초등학교, 안양중앙초등학교, 호원초등학교 등 관내 4개 초등학교를 지정했습니다. 4개 학교에는 지정현판과 지정서가 수여되고, 전교생에게 수저세트가 전달됐습니다.

5. 우리안양 구독 안내

안양의 소식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월간 시정소식지 ‘우리안양’입니다. 우리안양 소식지에는 안양시정과 의정소식은 물론, 도서관, 보건소 등 관내 유관기관에서 시민들을 위해 운영 중인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알짜배기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안양은 안양시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만나보실 수 있으며, 소식지 구독을 원하는 시민들에게 무료로 우편 발송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내 병의원, 이.미용실, 부동산, 커피전문점 등 다중이용시설도 우편구독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독신청과 관련한 기타 궁금한 사항은 시청 홍보기획관으로 문의바랍니다.

○ Closing Ment

자투리 땅을 도심 속 작은 휴게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하여, 석수동 삼막 소공원과 비산동 내비산마을 소공원이 조성되었습니다. 수목식재와 편의시설 등이 고루 갖춰져 시민들에게 ‘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잠시 쉬어가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안양뉴스를 마칩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