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양페이스북
  • 안양트위터
  • 안양네이버
  • 안양인스타그램
  • 안양유튜브
안녕,안양로고

안양뉴스 제2197호 2019.8.26(월)~9.1(일) 안양뉴스 제2197호 2019.8.26(월)~9.1(일)

등록일   2019-08-26
1,094
0
 ○ 방영내용
    
《 기 획 》
1. 불을 끄고, 별을 켜다
2. 청년정책, 청년이 만들겠습니다!
《 단 신 》
1. 안양시·원스퀘어 협약 체결식
2. 안양 석수동 마애종 학술심포지엄
3. 행복찾상 ‘행복을 찾아주는 이동상담소’ 운영
4. 안양예술공원 활성화 종합발전계획 용역 중간보고회
 

《 기 획 》불을 끄고, 별을 켜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양뉴스입니다. 매년 8월 22일은 지구온난화 문제와 에너지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에너지의 날’입니다. 지난 22일 에너지의 날을 맞아 안양시에서는‘불을 끄고, 별을 켜다’라는 슬로건 아래 ‘찾아가는 에너지의 날 행사’가 열렸습니다. 현장 소식 전해드립니다.
우리나라 역대 최대 전력 소비를 기록했던 지난 2003년 8월 22일. 정부는 에너지의 중요성과 에너지 절약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이 날을‘에너지의 날’로 지정했는데요. 안양시는 지난 22일 에너지의 날을 맞아 동편마을 해오름 공원에서 ‘불을 끄고, 별을 켜다’라는 슬로건 아래 ‘찾아가는 에너지의 날’ 행사를 열었습니다. 안양YWCA가 주관하고 안양시가 후원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서는 에너지의 날 기념식과 함께 시민들이 참여하는 친환경 에너지 체험부스가 운영됐으며, 에너지퍼포먼스와 별빛콘서트 등이 마련됐습니다. 한편 이날 하루 동안 안양시 산하기관, 사업소 등 공공기관에서는 오후 2시부터 1시간동안 에어컨 설정온도를 2℃ 올리고, 오후 9시부터 5분간 소등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특히 시민 참여가 중요한 소등캠페인에 관공서 물론 안양시 주요 상가 및 건물, 아파트 등이 적극 동참했습니다. 기후변화가 점점 피부에 와 닿을수록 에너지 절약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에너지 절약, 시민들의 절약의식과 행동이 우선되어야 할 때입니다.
《 기 획 》청년정책, 청년이 만들겠습니다!
안양시는 지역문화 리더인 청년들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그리며 성장 방안을 모색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청년들이 당면한 문제를 인식하고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는 과정에 청년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연결고리를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그 일환으로 진행된 청년단체 역량강화 워크숍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관련 소식 전해드립니다. 
안양시는 청년들이 만들어가는 청년정책을 목표로, 청년단체 발굴 및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블루몬테 연수원에서는 관내 활동 청년단체 및 예비청년단체 소속 회원 40여명을 대상으로 한‘청년단체 역량강화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이틀에 걸쳐 진행된 워크숍에서는 청년단체 역량강화와 네트워킹을 목적으로, 멘토와 함께하는 Can Meeting과 특강 등이 진행됐습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멘토와 청년들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Can Meeting. 청년들은 미래 유망직종과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마케팅, 빅데이터 활용방법 등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 대한민국 대표 꿈쟁이 김수영 작가가 청년들을 만나,‘슬기로운 감정생활’을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진행한 가운데, 청년들은 스스로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안양시는 청년이 찾아오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청년활동 활성화에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는 한편, 지역사회 및 청년정책 발전에 귀감이 되는 청년들을 추천받아 ‘안양시 청년상’을 시상할 계획입니다. 봉사, 효행, 근로, 청년 기업가 등 7개 부문으로 구분해 이달 30일 까지 후보자를 추천받으며, 부문별 1명을 선발하게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안양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사회에 모범이 되는 청년들이 선발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추천바랍니다.
《 단 신 》
1. 안양시·원스퀘어 협약식 개최
안양시는 지난 22일 시청 접견실에서 원스퀘어와 안양시외버스터미널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을 통해 시는 원스퀘어 1층 일부를 안양시외버스터미널 시설로 활용하여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높여간다는 계획입니다.
 
2. 안양 석수동 마애종 학술심포지엄
지난 23일 안양아트센터에서는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92호인 마애종의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하는 학술심포지엄이 열렸습니다. 심포지엄은‘마애종의 가치와 보전 및 활용’이라는 주제로, 문화재·미술사·관광 등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발표와 토론 형식으로 진행됐습니다.   
3. 행복찾상 ‘행복을 찾아주는 이동상담소’ 운영
안양시 동안구에서는 성폭력 및 가정폭력 피해자들을 위한 이동상담소를 운영합니다. 매주 수요일에는 비산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목요일에는 평안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각각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운영됩니다. 상담을 원하는 주민들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전문 상담사에게 상담과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안양예술공원 활성화 종합발전계획 용역 중간보고회
안양시는 지난 22일 안양예술공원의 활성화 및 종합발전계획수립을 위한 중간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안양시장을 비롯해 관광분야 전문가, 관련부서 공무원 등 총 36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양예술공원의 핵심 현안사항인 만안각 부지 활용계획과 교통 문제 해결, 환경 및 시설개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