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양페이스북
  • 안양트위터
  • 안양네이버
  • 안양인스타그램
  • 안양유튜브
안녕,안양로고

안양뉴스 제2187호 2019.6.17(월)~6.23(일) 안양뉴스 제2187호 2019.6.17(월)~6.23(일)

등록일   2019-06-27
803
0

○ 방영내용

《 기 획 》
1. 청년오피스를 소개합니다.
2. 청년오피스 입주기업 현장취재

《 단 신 》
1. 안양시, 빅데이터 분석 통한 청년창업지도 제작
2. 버스정류장, 쿨링포그 시스템 설치
3. 2019년 6월은 자동차세 납부의 달

 

《 기 획 》청년오피스를 소개합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양뉴스입니다. 이번 주 안양뉴스 기획보도에서는 청년 창업활성화를 위해 조성된 청년오피스를 집중 조명합니다. 청년오피스,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찾아가 봤습니다.
안양시에서는 청년이 찾아오는 도시, 청년이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고자 청년 기업을 집중 육성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청년오피스 멤버십 제도. 만안과 동안에 위치한 2곳의 청년오피스를 예비창업자와 창업 5년 이하의 창업초기기업을 위한 공간으로 무료로 임대해 주는 제도입니다. 지난 29일 안양창업지원센터. 기업가로서의 성공을 꿈꾸는 청년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올해 청년오피스 입주기업으로 선정된 20개 업체 청년 대표들입니다. 청년오피스의 임대기간은 12개월. 1년간 청년오피스 내 오피스룸과 휴게실, 라운지 등 쾌적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청년창업가와 예비창업가들의 네트워킹 공간으로도 안성맞춤입니다. 이렇다 보니, 올해 입주기업 선발에는 총 121개 팀이 지원해 무려 7:1의 높은 경쟁률 끝에 만안과 동안 각 10개 팀의 입주기업이 최종 확정됐습니다. 청년오피스에서는 장소 제공 뿐 아니라, 청년기업을 대상으로 각종 인큐베이션과 액셀러레이션, 즉, 사업 초기 제품 개발부터 국내외 시장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비즈니스 사업화 프로그램까지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입주사별 사업화 진단을 통해 네트워킹, 마케팅, 해외진출까지 비즈니스와 관련한 맞춤형 코칭을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곳에 입주한 청년기업에는 최대 1,000만원의 사업 초기자금이 지원됩니다. 안양시는 청년오피스 제도를 통해 많은 청년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 육성할 계획이며, 나아가 지역 경제활성화와 일자리창출 등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 기 획 》청년오피스 입주기업 현장취재
계속해서 실제 청년오피스에 입주해 있는 청년기업을 만나보겠습니다. 청년오피스에서 꿈과 도전을 이어가고 있는 자랑스러운 청년기업, 지금 만나보시죠!
지난 6월 만안 청년오피스에 입주한 청년기업, 터치스프레이. 입주 이후 약 6개월 만에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탈취제인‘보호스프레이’를 출시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대학 졸업 후 화장품 회사에서 제품 개발연구와 글로벌 마케팅 등의 업무 경험을 쌓으며 창업을 준비했다는 황민지 대표. 초기 사업화 진단부터 전문가 코칭까지 제품화를 위한 전반적인 과정을 지원해주는 청년오피스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처럼 예비창업자나 창업 초기 기업을 대상으로 창업공간과 전문 액셀러레이팅을 지원하고 있는 것인데, 사업화 가능성과 시장성 등을 고려해 청년오피스 입주기업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부천시에 거주하고 있다는 황민지 대표. 안양시의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는 청년 창업지원정책에 신뢰가 짙어졌다고 말합니다. 올해는 싱가포르, 대만 등 글로벌 진출을 앞두고 있는 만큼,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다양한 코칭과 지원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한편 올해 초 동안오피스에 입주한 브레스키퍼는 지난 해 5월 창업해 건축물 벽면 녹화 사업을 확대해 가고 있는 예비 사회적기업으로, 보육원에서 유년시절을 보낸 대표가 보육원을 퇴소한 청년들을 고용해 함께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보육원 지원과 연계된 NGO.단체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다는 김성민 대표는 만 18세 이상이 되면 보육원을 퇴소해야 하는 청년들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일자리 창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런 그의 생각을 구체화 시킨 결과가 지금의 브레스키퍼. 창업 2년차에 우연히 접한 청년오피스 멤버십 제도는 이 같은 기업의 사회적 목적을 지켜나가기 위해 사업 공간 운영비를 절약하면서, 고용을 확대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올해는 식물의 공기정화 기능을 적극 활용한 다양한 이동식 벽면 녹화 제품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라는 브레스키퍼 김성민 대표는 사무 공간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크다고 말합니다. 연중무휴 24시간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만안, 동안 청년오피스. 청년오피스는 예비사회적경제기업이자 청년기업인 브레스키퍼처럼 참신한 아이디어와 도전정신을 지닌 청년 스타트업 대표들이 함께 열정을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으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안양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청년기업 육성 지원을 위해 청년창업펀드 300억 원을 조성하는 등 청년 창업 지원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청년들의 꿈이 성장하는 공간, 청년오피스. 안양시가 이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 단 신 》

1. 안양시, 빅데이터 분석 통한 청년창업지도 제작
안양시가 최근 5년 동안 인허가업소 현황을 빅데이터화 해 분석한 청년창업지도를 제작했습니다. 현재 안양시 인허가업소 총 52,000 여 개소 가운데 청년이 창업한 업소는 9,300여 개소로, 전체의 18%를 차지하고 있으며, 통신판매업과 휴게음식점 비중이 증가 추세를 보였습니다. 전국 최초로 제작된 청년창업지도는 안양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버스정류장, 쿨링포그 시스템 설치
안양시가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지역 내 버스정류장 두 곳에 쿨링포그 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설치된 곳은 안양역과 범계역 소재 버스정류장 2곳으로, 시는 열섬현상 완화 및 미세먼지 저감 등 설치 효과를 분석해 추가 설치여부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3. 2019년 6월은 자동차세 납부의 달
6월은 자동차세 납부의 달입니다. 납부기간은 이 달 16일부터 7월 1일까지로, 고지서 없이 전국 모든 은행의 현금인출기를 통해 납부할 수 있으며, ARS 및 인터넷을 통한 전자납부, 스마트폰을 통한 스마트고지서 납부도 가능합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구청 세무과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