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양페이스북
  • 안양트위터
  • 안양네이버
  • 안양인스타그램
  • 안양유튜브
안녕,안양로고

안양뉴스 제2186호 2019.6.10(월)~6.16(일) 안양뉴스 제2186호 2019.6.10(월)~6.16(일)

등록일   2019-06-12
1,132
0

○ 방영내용
    
《 기 획 》
1. 여름철 주민안전 대비 철저
2. 2019 경기과학축전 & 제18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
《 단 신 》
1. 제64회 현충일 추념식
2. 걷고 싶은 가로수길 조성
3. 이 달의 안양청년희망지기 추천

 


《 기 획 》여름철 주민안전 대비 철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양뉴스입니다. 6월로 접어들면서 안양시는 폭염이나 풍수해 등 여름철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태풍과 집중호우, 여기에 폭염까지. 6월로 접어들면서 여름철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 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시기입니다. 안양시는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먼저 관내 배수펌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수펌프장은 저지대나 상습침수지역 등에 주로 설치된 시설로, 태풍이나 집중호우 시 급격히 불어난 빗물을 강제로 배수해 침수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난 4일 우리 시 비산2동에 소재한 배수펌프장. 파견된 시 훈련점검반이 배수펌프장을 실제 가동해 보며 설비 이상여부 등을 집중 점검합니다. 집중호우 외에 우려되는 것이 또 있습니다. 바로 여름철 기승을 부리는 폭염. 폭염주의보는 하루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경우 발효되는데, 이 때 특히 노약자나 만성질환자 등 위험군 가운데 열사병 환자가 급증합니다. 이를 대비해 안양시는 이 달부터 오는 9월말까지 독거 어르신, 장애인, 만성질환자 등 폭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방문간호사를 파견해 집중 건강관리에 들어갑니다. 여름철 무더위를 잠시나마 달래주고자 횡단보도 곳곳에 자리한 이른바 ‘착한 그늘막’도 추가로 설치합니다. 현재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대기시간이 긴 횡단보도 주변 등 129 곳에 고정형 접이식 파라솔 형태의 그늘막이 설치돼 있는데, 그늘막 안은 외부보다 최대 5도 정도 온도가 낮아 차량이나 보행자의 통행에 불편을 주지 않으면서도 무더운 햇볕을 막아주고 있습니다. 한편, 6월 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지난 4일 안양역 일대에서는 안양소방서,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시민들을 대상으로 풍수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캠페인도 전개됐습니다.
《 기 획 》제18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
‘행복한 사이버 세상, 신나는 디지털 축제’제18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가 지난 주말 안양체육관에서 개최됐습니다. 경기과학축전과 함께 개최된 사이버과학축제 현장으로 지금 함께 가 보시겠습니다.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한 자리에서 보고, 즐기고, 체험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축제, 제18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가 지난 8일과 9일 이틀간 안양체육관에서 개최됐습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발전하고 진화하는 ICT 기술을 발 빠르게 접목시켜 온 안양사이버과학축제. 올해로 어느덧 18회째를 맞이한 가운데, 안양시의 스마트한 미래를 주제로 선보인 미디어 홀로그램 퍼포먼스가 축제의 개막을 화려하게 장식했습니다. 이번 축제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인 코딩, 드론, VR, 3D프린팅 등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경진대회가 선보였는데, 먼저, 사이버과학축제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로봇경진대회. 로봇의 구조적 우수성과 기술을 겨루는 대회로, 안양시는 물론 전국의 초.중.고등학생들이 참가해 실력을 겨뤘습니다. 또한 3D프린팅과 IoT센서, 통신기술을 활용한 창의적 무선 조종 레이싱카를 직접 제작하고, 스피드와 조종능력을 겨루는 3D프린팅 대회. 무인항공기, 드론을 활용한 드론축구대회.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논리력과 창의력, 문제해결력을 겨루는 코딩대회까지. 미래의 공학자,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의 거침없는 도전이 펼쳐지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IoT 로봇체험관, VR/AR체험관, 3D 프린팅까지. 한층 업그레이드된 가상현실 콘텐츠로 시선을 사로잡은 정보화체험관에도 연일 학생들과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올해는 특히 가상현실을 뜻하는 VR, 여기에서 나아가 AR, XR 까지. 각종 가상현실 체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안양사이버과학축제는 해마다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채로운 대회와 체험행사를 선보이며, 수도권 최대의 정보과학축제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 단 신 》

1. 제64회 현충일 추념식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이 지난 6일 안양5동에 소재한 현충탑에서 거행됐습니다. 이 날 추념식에는 유족대표, 보훈단체 등 700여 명이 참석해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영령의 명복을 빌며 추모했습니다.

2. 걷고 싶은 가로수길 조성
안양시가 버즘나무의 왕성한 생장력을 활용한 가로수 디자인 전정을 통해 관평로, 동안로 도로변 일대에 특색있는 도시경관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시는 미세먼지를 낮추고 도시열섬 현상 완화를 위해 올해 사업비 10억원을 들여 다양한 테마숲을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3. 이 달의 안양청년희망지기 추천
안양시가 이 달부터 사회에 모범이 되는 각 분야의 우수 청년들을 선정합니다. 시는 이 달의 안양청년희망지기를 선정해, 안양시 시정소식지 인터뷰, 청년창업 특례보증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