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뉴스 제2178호 2019.4.15(월)~4.21(일)

페이스북 트위터 다운로드

○ 방영내용
    
《 기 획 》
1. 치매 부담 없는 안양, 치매안심센터 개소
2.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
《 단 신 》
1. 안양사랑상품권 카드형 발행
2. 1분기 청년기본소득 신청 안내
3. 시민과 함께 하는 행복 걷기대회

 


《 기 획 》치매부담 없는 행복한 안양, 치매안심센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양뉴스입니다.
지난 주 만안 치매안심센터가 새롭게 개소했습니다. 안양시는 노령인구 증가에 따라, 치매 예방과 치료를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고령화 사회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시대. 올해 3월까지 조사된 통계에 따르면 현재 안양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총 68,714명. 전체 인구 대비 약 11%를 차지합니다. 안양시는 이 같은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노인문제, 그 가운데서도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안양시를 조성하고자 지역 내 보건소를 주축으로 치매예방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8일 개소한 만안치매안심센터. 만안보건소청사 6층에 들어선 만안치매안심센터에는 어르신들을 위한 상담실과 검진실을 비롯해, 치매 환자 가족들을 위한 쉼터 공간이 들어섰습니다. 이 곳에서는 크게 치매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치매 치료 및 관리 프로그램, 치매 조기검진이나 예방교실 같은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센터 내 검진실을 갖추고 있어 치매선별 검진 후,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 신경심리평가, 임상평가 등과 같은 추가 검사를 실시하며, 이후 환자를 위한 작업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또한 지문등록을 통한 치매환자 관리와 기저귀, 방수매트 같은 조호물품 지원 등도 함께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편, 이곳은 지난 11일에 진행된 치매예방교실 현장. 치매 예방에 필수적인 뇌운동을 위해 구조화된 인지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어르신들이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만안치매안심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60세 이상 안양시민이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동안치매안심센터는 올해 8월, 구 관양1동 행정복지센터를 리모델링해 새롭게 개관할 예정입니다

《 기 획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
지난 주 우리 시에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시민들과 함께 하는 기념식이 범계로데오 거리에서 개최됐습니다. 과거 100년의 역사를 기억하고 화합의 100년을 준비하기 위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식이 지난 11일 범계역 로데오거리에서 개최됐습니다. 어둠이 내린 조국에 빛을 밝히고자 피와 눈물을 흘렸던 선열들의 희생. 이를 기억하기 위한 식전행사가 수도군단 군악대 연주로 시작됐습니다. 기념식에는 보훈단체와 광복회원, 관내 독립군 후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고,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의 역사를 다큐멘터리 영상을 통해 만나보는 시간이 마련됐습니다. 이어진 기념 공연에는 안중근 의사의 생을 소재로 한 뮤지컬 <영웅> 의 주인공, 가수 이지훈과 뮤지컬 배우 옥주현이 무대에 올라 관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했고, 안양시립합창단을 비롯해 지역 내 민.관.군으로 구성된 안양시 연합 합창단이 마지막 무대에 올라 민족의 화합과 평화, 희망의 미래를 노래했습니다. 안양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있는 행사에 보다 많은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기념식과 기념공연을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생중계 했습니다. 한편, 관내 시립도서관에서는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석수도서관에서는 지난 13일,‘나는 어린이 독립운동가’라는 주제로 안중근 의사의 투쟁정신을 상징하는 손도장으로 깃발을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이 마련됐으며, 1층 로비에서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관련 도서 100여 권을 오는 25일까지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오는 18일까지 도서관 주간을 맞아 3.1 운동 관련 영화 상영, 역사 북아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도서관 별 자세한 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단 신 》

1. 안양사랑상품권 카드형 발행
안양시가 이달부터 산후조리비, 청년기본소득 등의 정책수당 수혜자들의 편의를 위해 카드형 안양사랑상품권을 발행합니다. 카드형 안양사랑상품권은 연매출액 10억원이상 점포 등 일부 대규모 점포를 제외한 관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합니다.
 
2. 1분기 청년기본소득 신청 안내
청년의 사회적 기본권 보장을 위해 올해부터 청년기본소득을 지원합니다. 2019년 1분기 청년기본소득 지원대상은 경기도 내 3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만 24세 청년으로, 이 달 30일까지 온라인 또는 모바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안양시 청년정책관으로 문의 바랍니다.
  
3. 시민과 함께 하는 행복 걷기대회
2019 시민과 함께 하는 행복 걷기대회가 지난 13일 학운공원에서 개최됐습니다. 이 날 대회에는 많은 시민들이 참가한 가운데, 참가자들은 학운공원에서 집결해, 세월교까지 4.1km 코스를 따라 걸으며 포근해진 봄날을 만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