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뉴스 제2185호 2019.6.3(월)~6.9(일)

페이스북 트위터 다운로드

○ 방영내용
    
《 기 획 》
1. 도심 속 생태이야기
2. 아직도 돈 내고 운동하세요?
《 단 신 》
1. 2019년 을지태극연습 실시
2. 2019년 제3회 취업박람회
3. 신혼부부, 주택매입 대출금 이자 지원

 


《 기 획 》도심 속 생태이야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양뉴스입니다.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 봄을 지나, 어느 덧 녹음이 짙어지는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이번 주 안양뉴스에서는 초여름 도심 속 생태이야기를 담아 봤습니다.
초여름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계절을 맞아, 안양천생태이야기관에서는 가족과 함께 하는 ‘우리가족 생태교실’을 비롯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가족 생태교실’은 하천과 습지 등에 서식하는 곤충을 채집해 관찰하며, 생태계 내 곤충의 역할을 이해하고, 자연과 환경의 소중함을 배우는 시간입니다. 이 밖에도 안양천생태이야기관에서는 6월 한 달 간 천연 염색 창작교실, 보리수확 체험활동 등 다양한 생태교육을 진행합니다. 관심 있는 어린이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기 획 》아직도 돈 내고 운동하세요?
때 이른 폭염에 벌써부터 올 여름 더위 걱정이 앞섭니다. 건강관리에도 신경 쓰셔야겠는데요. 돈 들이지 않고 건강 챙길 수 있는 법, 지금 소개해 드립니다.
세계보건기구 발표에 따르면, 암, 심장질환, 뇌졸중, 당뇨병 등으로 인한 조기 사망의 약 80%는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금연 등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안양시는 시민들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건강을 지키고, 비만을 예방하고자, 안양시 보건소를 주축으로 생애주기별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보건소 상설 프로그램인‘건강운동교실.’혈압, 식전혈당,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 만성질환 위험인자를 측정하고, 운동, 식단 등을 통해 스스로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만병의 근원 중 하나인 비만을 예방하고자, 청소년, 직장인, 주부 등 연령대 별 지역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는 ‘비만관리교실’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안양시태권도협회와 연계해 지역 내 태권도장을 직접 찾아가는 주부 대상 비만관리교실이 대표적. 이웃들과 함께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프로그램 이후 회원들끼리 운동동아리를 만들어 건강관리를 이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편, 시민과 함께 하는 스마트 행복도시, 안양시에서는 보다 스마트한 모바일 헬스케어사업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손목에 착용하는 건강관리 기기인 스마트 밴드. 심박수, 혈압, 혈당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일일 신체활동량이 기록됩니다. 대사증후군 판정기준에 따라 혈압, 공복혈당 등 5가지 건강위험요인 중 1개 이상 보유한 사람이 관리 대상이 되는데, 관리 대상으로 선정되면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들이 개인별 맞춤형 상담과 운동 처방 등을 진행합니다. 안양시 보건소에서 진행 중인 프로그램은  보건소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단 신 》

1. 2019년도 을지태극연습 실시
민.관.군이 참여하는 범국가적 합동훈련인 2019년도 을지태극연습이 지난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간의 일정으로 실시됐습니다. 이번 훈련에는 안양시, 유관기관, 군부대 등이 참여한 가운데, 국가위기대응연습과 전시대비연습이 실시됐습니다.

2. 2019년 제3회 취업박람회 개최
제3회 안양시 취업박람회가 지난 30일 안양시의회 앞 잔디광장에서 실시됐습니다. 이번 취업박람회에는 소프트웨어 개발, 운송, 서비스 등 다양한 직종의 30개 구인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총 156명의 채용이 진행됐습니다.

3. 신혼부부 주택매입 대출금 이자 지원
안양시가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도모하고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고자, 신혼부부 주택매입 및 전세자금 대출 이자를 지원해 드립니다. 대상은 부부 모두 안양시에 거주하거나 1개월 이내 전입예정이어야 하며, 3개월 이내 혼인신고 예정인 예비신혼부부도 포함됩니다. 연 1회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