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뉴스 제2183호 2019.5.20(화)~5.26(일)

페이스북 트위터 다운로드

○ 방영내용
    
《 기 획 》
1. 찾아가는 행정서비스 실시
2. 에너지 넘치는 건강도시
《 단 신 》
1. 안전귀가 앱 공유 11개 시.군 확대
2. 승강기 안전교육 실시
3. 제7회 안양여성축제

 

 

《 기 획 》찾아가는 행정서비스 실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양뉴스입니다. 안양시에서는 찾아가는 행정서비스의 일환으로 다양한 사업과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관련 소식을 첫 소식으로 보도합니다. 안양시에서는 적극적인 민원 처리와 행정 안내를 위해 찾아가는 행정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업이 ‘현장행정 잰걸음’사업. 순 우리말인 ‘잰걸음’이란, 보폭이 짧고 빠른 걸음을 뜻하는데, 동별로 신속하게 찾아가 구석구석에 산재해 있는 주민 불편사항을 살펴보고, 적극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취지를 담고 있습니다. 간부급 공무원을 주축으로 해 도.시의원과 지역 주민들이 함께 현장을 방문하고 있는데, 지난 13일에는 안양2동에서 현장점검이 실시됐습니다. 미관을 해치는 불법광고물이나 노상적치물을 제거하는 한편, 각종 시설물 유지관리상태를 점검하고, 우범지역 등 주민의 삶과 관계되는 구석구석을 살펴 주민불편사항들을 해결합니다. 이 같은 방식으로 지난 해 처리된 민원만 총 81건. 도로 관련 민원이 43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교통, 공원, 녹지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지역 주민들 간 갈등이 잦은 민원 가운데 하나는 바로 생활폐기물 문제. 이 같은 문제를 지혜롭게 극복하고자 청소민원 해결을 위한‘찾아가서 함께 하는 청소민원 제로(Zero)제’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구역 별 생활폐기물 관할업체와의 순회 간담회를 개최해, 주민불편사항과 민원발생 형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현재 관내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을 대행하는 곳은 모두 11개 업체. 이들 관할 업체와 주민, 해당 관청 등 3자가 대면해 문제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한편, 입시와 취업 준비로 시간적 여유가 없는 학생들을 위한 찾아가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전에 학교를 통해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을 희망하는 학생 수를 파악한 후, 각 학교 별 순차적으로 방문해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을 돕고 있는 것. 안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찾아가는 행정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안양시는‘주민과 함께 소통하는 따뜻한 열린 행정’구현을 목표로 이 같은 적극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입니다.

《 기 획 》에너지 넘치는 건강도시
포근해진 날씨에 운동이나 야외활동 하기에 참 좋은 계절입니다. 활력 넘치는 건강도시, 안양시민들의 일상을 안양뉴스 카메라에 담아 왔습니다. 지난 16일 호계체육관에서는 제7회 만안구 주민자치센터 탁구대회가 열렸습니다. 만안구 14개 동 주민자치센터 탁구 프로그램 수강생들이 한 자리에 모인 것. 우정 어린 승부 속에 몸과 마음의 건강을 다지는 시간. 탁구 실력 향상을 위해 서로의 조력자가 되어줍니다. 경기 참가자들은 경기의 승패를 떠나 주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는데 큰 의미가 있는 시간이라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한편, 지난 19일 안양시에 처음으로 인공암벽장이 들어섰습니다. 인공암벽장이 설치된 곳은 석수동에 위치한 안양새물공원 국내 최초로 길이 400m, 폭 150m 규모의 대규모 하수처리시설을 전면 지하화하고, 상부에 조성한 안양새물공원에는 축구장과 테니스장, 풋살장과 더불어 이번에 새롭게 인공암벽장까지 갖추게 되면서, 다양한 체육시설을 갖춘 도심 속 공원으로 변신했습니다. 19일 개최된 개장식에는 암벽등반으로 여러 세계대회를 제패한 바 있는 클라이밍 여제 김자인 선수가 시범 등반한 가운데, 개장식에 이어 2019 안양시장배 전국 스포츠 클라이밍 대회도 개최됐습니다.
한편, 건강 100세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안양시에서는 ‘안양사랑 시민건강 체조교실’이 열리고 있습니다. 체조교실이 열리는 곳은 중앙공원, 안양종합운동장, 삼덕공원, 안양아트센터 야외공연장 등 6곳. 시민 누구나 무료로 전문 체조강사와 함께 생활체조와 스트레칭 교육을 받아 볼 수 있는데, 최근 들어 기온이 온화해지면서 많은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번 주말, 야외 운동으로 건강 챙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 단 신 》

1. 안전귀가 앱 공유 11개 시.군으로 확대
안양시‘스마트폰 안전귀가서비스’가 11개 시.군으로 확대 운영됩니다. 해당 서비스는 지난 해 10월부터 군포, 의왕, 과천 등 인근 지자체 7개시에서 통합 운영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 부천, 하남, 동두천, 양평 등 4개 지역이 추가됐습니다. 스마트폰 안전귀가서비스는 지난 2014년 안양시가 전국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관내외 안전망 구축을 위한 발판이 되고 있습니다.
 
2.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 실시
2019년도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이 지난 13일 안양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실시됐습니다. 이 날 훈련에는 안양도시공사, 안양소방서,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 유지관리업체 등이 참여한 가운데, 승강기 사고에 대비한 민.관 합동훈련이 진행됐습니다.

3. 제7회 안양여성축제 ‘스마일맘 페스티벌’
여성친화도시 안양시에서는 제7회 안양여성축제 ‘스마일맘 페스티벌’이 지난 18일과 19일 이틀간 평촌중앙공원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날 축제에서는 여성가요제, 인기 가수 축하공연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