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뉴스

안양뉴스 제2096호 2017.8.28(월) ~ 9.3(일)

○ 방영내용
   1. 안양 인문교육특구 지정 주민공청회
   2. 2018년도 주요예산사업 보고회
   3. 2017 을지연습 실시
   4. 에너지의 날 행사 현장속으로!
   5. <현장취재> ‘안양청년옷장’ 이용하세요!
   6. 시민안전 페스티벌 개최 안내
   7. 안양권역 채용박람회 개최 안내

 ○ Head Line
   1. 안양시가 인문교육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주민공청회가 지난 23일 동안평생교육센터에서 열렸습니다.
  
   2. 2017 을지연습이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실시됐습니다.
   
   3. 안양시에서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무료로 면접용 정장을 대여해 주는‘안양청년옷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잠시 후 그 현장을 찾아가 봅니다.
   
 ○ 방영내용
   1. 안양 인문교육특구 지정 주민공청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양뉴스입니다. 안양시가 명품교육도시 실현을 위해 인문교육특구 지정을 추진합니다. 지난 주 이와 관련한 시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으고자 주민공청회가 마련됐는데요. 관련 소식 취재했습니다. 안양시 인문교육특구 지정 추진을 위한 관련 주민공청회가 지난 23일 동안평생교육센터 강당에서 마련됐습니다. 이 날 공청회에는 관내 교사 및 교육관계자, 학부모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특구 현황을 살펴보고 교육특구 지정을 통한 안양시 발전방안을 주제로 한 전문가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됐습니다. 지역특화발전특구는 지자체가 신청할 경우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심사·승인 절차를 거치며, 특구로 지정될 경우 다양한 규제에 대한 특례 적용을 받아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게 됩니다.
 
   2. 2018년도 주요예산사업 보고회
   내년도 예산편성에 앞서 효율적인 재정 운영과 투자 효과 극대화를 위해 주요예산사업 보고회가 개최됐습니다. 관련 소식 보도합니다. 2018년도 주요예산사업 보고회가 지난 16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됐습니다. 이번 보고회는 내년도 예산편성에 앞서 민선6기 공약사업과 내년도 신규사업, 축제 등 행사 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주요 현안사업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해 내년도 예산 편성에 반영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시는 다음 달부터 10월 말까지 자체 심의와 조정을 거쳐 11월 중 예산편성 안을 확정지을 계획입니다.

   3. 2017 을지연습 실시
   국가 비상사태에 대비한 전 국민 국가안보 훈련인 2017 을지연습이 지난주에 실시됐습니다. 안양시에서도 주민 참여형 맞춤 훈련 등 다양한 훈련이 실시됐는데요.   훈련 현장 곳곳에 안양뉴스 카메라가 다녀왔습니다. 2017 을지연습이 지난 21일 ~ 24일까지 4일간 실시됐습니다. 전 공무원 비상소집을 시작으로, 전시창설기구 운영 훈련, 행정기관 소산?이동훈련 등이 진행됐으며, 23일에는 전국 민방공 대피훈련이 실시됐습니다. 이번 훈련은 국가위기상황시 신속한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국가 안보의식을 높이기 위해 전국적으로 실시된 가운데 안양시에서는 군부대, 경찰서, 소방서 등 9개 유관기관이 참여했습니다.

   4. 에너지의 날 행사 현장속으로!
   매년 8월 22일은 에너지의 중요성과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정부가 지정한 에너지의 날입니다. 지난 주 평촌중앙공원에서 경기도와 안양시가 공동 주최한 에너지의 날 행사가 열렸는데요. 현장에 안양뉴스 카메라가 다녀왔습니다. 제14회 에너지의 날 행사가 지난 22일 평촌 중앙공원에서 개최됐습니다. ‘불을 끄고 별을 켜다’ 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기념식에는 시민들이 참여한 에너지절약 퍼포먼스와 공연이 진행됐고, 공원 곳곳에서는 친환경 에너지 체험 부스가 운영됐습니다. 이 날 하루 동안 전국 각지에서는 에너지의 날을 맞아 오후 2시부터 1시간동안 에어컨 설정온도를 2℃ 올리고, 오후 9시부터 5분간 동시에 소등을 하는 행사가 펼쳐진 가운데, 안양시에서도 산하기관, 사업소 등 공공기관이 이에 동참했습니다.

   5. <현장취재> ‘안양청년옷장’ 이용하세요!
   안양시에서는 취업 준비생들의 면접 준비 시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자‘안양청년옷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면접용 정장부터 셔츠, 넥타이 등 필요한 의류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현장에 안양뉴스 카메라가 찾아가 봤습니다. 안양시가 운영하고 있는‘안양청년옷장’입니다. 이곳에는 1,500여벌의 남녀 정장은 물론, 구두, 벨트, 넥타이까지 구비해, 면접 시 필요한 의류 일체를 무료로 대여하고 있습니다. 쾌적한 시설에 생각보다 훨씬 많은 의류가 구비돼 있어 구직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저도 한 벌 대여해 볼까요? 먼저 안양시 일자리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방문과 대여 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현장에 방문해 필요한 의류를 고르기만 하면 되는데요. 신체 사이즈에 맞도록 현장에서 수선 서비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안양청년옷장은 안양시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39세 이하 구직자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취업 준비로 바쁜 청년들을 위해 대여 의상의 수령과 반납은 택배로도 가능하다고 하니 많은 분들의 이용 바랍니다. 안양뉴스 김정은입니다.
 
   6. 안양 시민안전 페스티벌 개최 안내
   안전도시 안양시의 대표적인 축제인‘안양 시민안전 페스티벌’이 가을의 문을 엽니다. 재난대응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안전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너른 공원에서 즐겁게 안전을 접해보시죠. 시민안전 페스티벌, 안양뉴스가 안내해드립니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안양 시민안전 페스티벌’이 오는 5일 평촌 중앙공원에서 개최됩니다. 각종 전시와 이벤트를 비롯해, 심폐소생술, 소화기 사용법, 고층피난, 연기미로 등 다채로운 안전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재미있게 안전체험을 즐기다보면 저절로 안전의식도 높아지고 생활에 꼭 필요한 안전대응 능력도 익힐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하면 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텐데요. 시민안전 페스티벌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7. 2017 안양권역 채용박람회 개최
   2017년도 안양권역 채용박람회가 9월 5일 안양아트센터에서 열립니다. 안양, 과천, 광명 등 안양권역을 아우르는 채용박람회로, 이 지역들의 우수 기업이 대거 참여할 예정인데요. 채용박람회 일정 등 자세한 내용 안내해 드립니다. 2017 안양권역 채용박람회가 오는 9월 5일 안양아트센터에서 열립니다. 이번 채용박람회에는 안양, 과천, 광명, 군포, 의왕 지역 소재 우수기업이 참여하는 가운데, 청년과 중장년층 등 연령별 맞춤 테마  채용관이 운영될 예정이며 1:1 면접 코칭 서비스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하단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Closing Ment
   혹서기 휴장에 들어갔던 알뜰나눔장터가 9월부터 재개장합니다. 평촌중앙공원과 명학공원에서 열리는 알뜰나눔장터는 이달 2일부터 오는 11월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운영되며, 당일 현장에서 신분확인 후 자리를 배정합니다. 5만원 미만의 중고물품만 사고팔 수 있으며, 음식이나 동식물, 고액 물품 등은 판매가 금지돼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이상으로 청렴도시 안양뉴스를 모두 마칩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소셜방송 안양스마트TV
Copyright© Anyang City hall. All Right Reserverd.